skip to Main Content

News

For a better quality of human life.

News

재생성 조직재건 혁신신약 개발기업 “씨케이바이오텍” 시리즈B 유치

Author
CKBiotech
Date
2021-02-09 17:03
Views
1293
씨케이바이오텍 (CK Biotech Inc.)은 2018년 12월 시리즈A 60억 유치 2년만에, 한국산업은행, 요즈마그룹코리아, 케이넷투자파트너스, 시너지아이비투자, 바이오허브등5개 기관이 참여하는 시리즈B 135.5억을 유치하여 조직재생을 통한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비만, 대머리, 상처 등에 대한 임상시험 발판을 마련했다.  

씨케이바이오텍 은 혁신형(First-in-class)신약 개발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최강열 연세대학교 교수가 교원창업으로 2016년 10월 시작한 기업으로, 줄기세포 활성화조절에 대한 근본원리를 제어하여, 문제점들이 많은 세포치료를 이용하지 않고, 난치성질환 들에서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생체내에서 조직재생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윈트신호전달계(Wnt/b-catenin signaling pathway)를 안전하게 활성화시키는 원천기술을 이용하여, 피부항노화, 대머리,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비만, 당뇨병 같은 대사질환과 등 미충족적 의학수요가 크나 치료제 부재 혹은 근본적인 치료개발이 한계에 있는 난치성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씨케이바이오텍의 관심질환들은 환자조직에서 CXXC5라는 단백질이 크게 증가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윈트신호전달계가 억제되어 조직재생기능이 소실되어 있는 난치성 질환들이다. CXXC5에 의한 윈트신호전달억제 기전인 디스헤블드(Dishevelled)라는 단백질과의 단백질-단백질 결합을 억제하는 물질들을 지난 10년간 발굴 개량하여, 환자에서 소실된 생체조직 재생기능을 회복시켜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혁신형재생성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다.

개발되고 있는 저분자화합물 후보물질들의 경우, 생체내의 줄기세포를 활성화를 통해 환자의 조직재생기능을 회복하여(예, 피부재생, NASH에서 간 보호 및 조직재생, 재생성 모낭형성), 질환의 완화가 아닌 근본적인 치료에 가까운 뛰어난 효과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현재 주요개발대상 후보물질 들에 대해 전임상시험이 완료되었고, 임상시험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수년내에 NASH 및 대머리 치료제에 대한 임상1상 및 2상을 마치고, 글로벌 재생성 혁신신약 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Back To Top